지금 지원기간이길래.. 기록보관용으로 써두려고 했다가 까먹은 후기...
보안 전공이나, 후에 보안쪽으로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다 아실법한 케이쉴드 주니어에 대해 제 후기입니다.
* 매우 주관적...
BoB와 케이쉴드 주니어, 두가지중에서 고민했었지만 제가 현실적으로 급한 것은 취업문제이기에 케쉴주를 선택하고 지원했습니다.
두개의 수료 목표가 다릅니다.!!!
비오비: 차세대 보안 리더 양성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연구"목적이 강한 프로그램(약 1년)- 하반기 모집
케쉴주: "취업을 위한 실무자 양성"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약 3개월)- 상반기, 하반기 둘다 모집, 분야 선택지원
케쉴주는 교육기관과의 계약기간?으로 인해 2021년도까지만 운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년도가 마지막 해라고 하네요..
이후에 연장이 될지에 대한것은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참고해서 나중으로 미루지말고 어서 지원하세요...
지금 2021년 상반기 6기, 하반기 7기.. 두번밖에 안남은 기회일수도 있어요!!
저는 보안사고분석대응 지원 했습니다
서류 지원
구글폼으로 지원을 받을텐데, 지원동기 적는란이 매우 짧습니다. 50자이내인것으로 기억하는데 많이 써봐야 두문장입니다.
기타 보안관련 프로젝트 적는 것이나, 소학회, 등의 경험란을 쓰는 것이 있는데 저는 졸업프로젝트로 진행한 것 외에 적은 것이 없습니다.
졸업프로젝트도 보안과 크게 관련된 것이 아니였어서 그냥 참고용으로 보시지않았나 합니다.
서류지원은 아마 장난식 지원이나 너무 성의없는 지원 등을 걸러내는 용도인 것 같습니다. *매우 주관적인 의견이지만요..
지원동기도 50자로 매우 짧으니까요. 두문장에서 어떻게 모든걸 판별하겠어요..
서류에서 너무 쓸게 없는데 어떡하지ㅜㅜ 하지마시고 우선 써보세요!
정보보호에대한 큰 경험이 있고, 프로젝트도 많고, 지식이 엄청난 사람을 뽑는거라면 전 안뽑혔을거예요...
케쉴주 뽑는 이유는 보안에 흥미가 있고, 더 배우고싶어하는 사람을 뽑아서 교육시켜주는거니까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전공자들은 당연히 많겠지만, 비전공자들도 꽤 있었습니다.
자신이 정말 정보보호 분야를 하고싶다면 면접에서 더 크게 어필하시면 될겁니다.
필기시험
저는 면접일에 필기시험도 동시에 진행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전부 비대면진행했습니다.
필기는 해당 사이트외에 다른 브라우저 절대 여시면 안됩니다. 열면 시험이 강제종료되는거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냥 자동 제출되버려서 중간에 없어집니다.. 물론 재시험 없구요..
필기 시험준비는 따로 하지않았는데, 듣기로는 정보보안기사 필기 기출문제들로 구성된다고 했습니다. 제가 봤을때도 그랬어요!
전 미약하게 남아있는 전공지식으로 풀었는데,, 뭐 잘 못봤습니다. 잘보면 내가 이걸 신청안하지.. 모르니까 신청하지.. 배우려고..
여튼 필기도 그냥 대략적인 수준이 어느정도되는지 파악하기위함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어려웠는데 쉬운건 쉬웠고.. 그랬어요. 공부하실분은 요즘 참 정리 잘해놓으신 블로거들이 많으니 .. 검색해서 훑어보시면 되지않을까합니다.
면접
역시 비대면 진행이었고, 줌으로 했습니다.
시간대별로 5명쯤 분배되었고, 한명당 10분이내로 끝난거같아요.
면접 일자마다 해당하는 사람들 오픈카톡방이 만들어지고, 여기서 실시간으로 누가 면접을 보고있고 대기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해당 시간대에 줌 대기실에서 기다리고있다가 순서가되면 자동으로 입장되고 진행합니다. 1:3면접.
간단히 자기소개하면서 제가 관심있는 분야언급했습니다.
공부했던 과정을 말하면서 그것때문에 더 자세히 배우고싶어서 지원했다~ 하니까 여기에 맞는 꼬리질문 질의응답하다가 끝났습니다.
저는 제가 말하고자하는게 딱 있어서 그 질문을 받으려고 유도한것도 있어요.
저는 면접에서 합격이 갈리는거라고 생각해서 짧은 10분안에 말할수있는 것을 하나 정한거예요..
다들 면접에서 본인이 하고싶은 분야에 대한 것이나 그에 맞는 프로젝트 생각해둔것이 있다.
뭐 이렇게 하시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
줌으로 진행한 면접이라 전 통신상태만 걱정했어요.. 끊길까봐.. 근데 역시나,....
결국 끊겼어요.. ㅎ ... 와이파이는.. 꼭 ... 5G로 연결하세요.. 저는 수신은 되는데 송신이 버벅거려서 결국 전화로 진행했어요 ㅠㅠ
면접에선 항상 자신있는 사람인데 통신상태때문에 다 못말하고 넘어갈까봐 조마조마했습니다.. 따흑
그리고 합격~!
전 쓸데없이 항상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라 떨어질걱정은 안했어요. 이렇게 하고싶다고 티냈는데 나 안붙여주면 진짜 너무한거다.. 라는 마음으로 그냥 학교 시간표는 어떻게 해야하나.. 만 걱정했습니다.
근거없는 자신감~~~~~~~~~ 하지만.. 붙고나서 지옥이 펼쳐질지는 ,, 꿈에도 몰랐죠.. 허허
다음 게시물에서는 수업진행과 케쉴주의 핵심인 프로젝트 진행에 대해 이야기를 털어놓겠스빈다...
언제쓰고싶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금방올걸요.. 투비 컨티뉴,,